개인회생

배우자의 사업 실패
생활비 부족으로 대출

 

#40대 # 급여소득 # 월소득200만원이상 # 사업운영실패 # 생활비 # 채무5천만원이상1억미만

도움이 될 유사한 사례

사건의 의뢰

의뢰인은 배우자와 혼인 후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 대출을 이용해 생계를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형편이 나아지지 않아 카드사의 현금서비스까지 이용하며 생활비를 충당하였습니다. 주거를 위한 부동산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대출금이 증가하였고, 배우자가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데 자금 마련으로 채무는 눈덩이처럼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후 신규 대출로 기존 대출을 상환하게 되는 대출 돌려막기가 시작되었고, 현재 소득으로는 더는 채무 상환이 힘들다고 판단한 의뢰인은 어린 자녀와 가정을 위하여 저녁에 대리운전하면서 대출금을 갚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무는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아, 결국 개인회생을 신청하기 위해 리본회생을 찾아주셨습니다.
 

사건의 진행

1. 서류 준비부터 사건 접수까지 리본회생의 원스톱 서비스
소득이 발생해야만 사건 진행이 가능한 개인회생의 특성상 일을 하며 서류를 준비하는 과정이 의뢰인들에게 버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을 신청하기 위한 기본 서류도 상당하며, 이후 보정권고 과정에서도 추가로 서류 준비가 필요합니다. 서류 준비가 길어지면 사건 접수도 늦어질 수 있고, 보정권고 제출 기한을 지키지 못해 사건이 기각될 확률도 생길 수 있습니다. 리본회생에서는 사건 수임 이후부터 사건 접수를 위한 기본 서류, 보정권고에 필요한 서류, 개시와 인가 이후의 사건 케어까지 토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최근 채무의 사용처를 소명하여 재산목록에 미반영
의뢰인은 법원으로부터 최근 채무의 사용처를 소명하라는 보정권고를 받았습니다. 소명하지 못한 부분은 재산목록에 반영하여야 했는데, 리본회생은 대출금을 기존 대출금의 원금 및 이자 납부, 카드 대금 납부, 보험료 납부, 월세 및 관리비 지급 등 생활비를 사용하는데 전액 소진하였음을 소명하며 증빙자료로 계좌거래내역을 첨부하였습니다. 이를 표로 상세히 작성하여 함께 제출한 결과 불가피한 대출이었음을 인정받아 청산가치에 포함하지 않고 사건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3. 금지명령을 결정받아 추심 없이 진행
의뢰인은 최근 채무가 많은 상황으로 금지명령을 결정받을 가능성이 매우 낮았습니다. 직장에 근무하며 개인회생을 진행해야 하는 특성상 의뢰인은 근무 중 전화를 받기 쉽지 않은 상황이었고, 채권사로부터 잦은 추심을 받으면 일에 지장이 생길 수 있었습니다. 이에 리본회생은 개시신청서 제출 당시 의뢰인이 최근 채무가 많지만 대출금 상환을 위한 불가피한 대출이었음을 상세히 진술하였고, 그 결과 금지명령을 결정받아 추심 걱정 없이 사건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사건의 결과

생활비 부족 및 배우자 사업의 어려움으로 인해 발생한 채무, 28% 탕감 성공!


24시간 1:1 상담 24시간 1:1 상담
1644-1888
개인정보 수집에 
상담신청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