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파산

불어나는 채무로 개인회생 신청을 고민하고 있다면?

2022. 10. 28

스타 법무법인 뉴스룸
채권자 동의 없이 진행 가능
모든 유형의 채무 포함

대출은 정확한 날짜에 상환해야 한다. 그러나 채무를 제때에 납부하지 못하면, 금융권에 장기 연체자로 등록되어 카드나 통장 개설에 문제가 발생한다. 이때 채무를 해결할 신속하고 합법적인 방법이 바로 개인회생이다.

개인회생은 파산에 직면하였으나 월 소득이 있는 개인의 채무를 조정하는 법원의 제도이다. 제도의 목적은 모든 채권자가 평등하게 채권을 변제받도록 보장하고, 채무자는 변제 책임을 일부 면제받아 경제적으로 재기할 기회를 얻는 데에 있다.

개인회생과 함께 금지명령을 신청하면 법원의 명령으로 채권사는 더 이상 추심을 진행할 수 없다. 신청자는 추심 없는 일상에서 성실히 소득 활동을 할 수 있고, 법정 최소 생계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으로 매달 채무를 변제하게 된다.

개인회생의 가장 큰 장점은 채무 유형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비트코인·주식·도박 등 사행성 채무는 개인파산 제도의 면책 불허가 사유이다. 그러나 개인회생은 채무 유형과 관계없이 사행성 채무를 포함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 간 채무와 불법 사채도 조정받을 수 있다.

또한, 개인회생은 채권자의 동의가 필요 없으며 개인회생 신청인의 직장이나 가족에게 통보되는 일이 없어 교사, 의사 등의 자격도 유지된다. 이후 성실한 변제 기간을 거쳐 면책까지 받으면 개인회생 기록뿐만 아니라 대출 연체 정보도 삭제된다. 따라서 경제적으로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고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

개인회생은 진행 전 신청인의 재산과 부채 상황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개인회생 진행 중 누락 채권이 발견되면 개인회생 폐지 후 재신청해야 하므로 법률대리인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한편, 스타 법무법인 리본회생·파산은 서류 작성부터 발급, 보정권고 대응 등 의뢰인 맞춤형 법률 서비스 제공을 위해 도산전문변호사가 직접 사건의 전 과정을 관리하고 있다.

STAR NEWS

24시간 1:1 상담 24시간 1:1 상담
1644-1888
개인정보 수집에 
상담신청 상담신청